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은 이제 병원에서 진료를 받게 될 시 꼭 지참해야 되도록 되었는데요. 신분증이나, 운전면허증, 여권 등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게 되면 진료비 전액 본인 부담으로 2주 이내 진료받았던 병원을 재방문하여 보험료를 청구할 수 있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간편하고 쉬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해서 편리하게 이용해 보세요.
모바일 건강보험증
건강보험증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직장가입자나 피부양자의 자격 취득 및 변경 신고를 접수하면 반드시 발급되는 증명서입니다. 이 증명서는 1977년부터 종이로 발급되었지만 분실, 훼손, 도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.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가입자 정보가 변경되면 자동으로 갱신되며 개인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QR코드와 바코드를 사용하여 보안성을 강화했습니다. 아래 링크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세요.
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앱 바로가기 | |
건강보험증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(바로가기) | 건강보험증 아이폰 다운로드 (바로가기) |
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, 이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 대여한 사람과 대여받은 사람 모두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,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.
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절차
- PLAY 스토어 또는 APP스토어에서 "건강보험증"을 검색하여 앱을 다운로드합니다.
- 앱 설치 후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.
- 비밀번호 설정 또는 생체인증 정보를 등록합니다.
-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조회하거나 건강보험 자격 확인용 QR코드를 접수처에 제시합니다.
모바일 건강보험증 자녀
19세 이하 자녀의 경우 신분증이 없더라도 기존 방식대로 주민등록번호를 제시하면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. 다만, 아래 상황에서는 신분증 확인이 필요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- 동일 병원에서 6개월 이내에 본인 확인을 받은 재진인 경우
- 다른 의료기관으로부터 의뢰받거나 회송된 경우
- 의사의 처방전을 가지고 약을 조제하는 경우
- 응급환자, 장기요양, 임산부 등은 신분증 확인에서 제외됩니다.
반응형
댓글